본문 바로가기
남성 & 여성 생식기계/내 몸 건강 꿀팁

코골이, 수면무호흡증, 렘(REM)수면

by 건강한콩알두알 2023. 7. 18.
안녕하세요, Kong-AL 입니다. 

요즘 수면장애로 힘들어하시는 분들 중에서 10~30대 분들이 눈에 띄게 많아졌습니다.

잠도 잘 안오고, 잠을 자더라도 피곤하고 잠꼬대도 심해져서 현대인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수면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수면

 

수면은 주변을 인지할 수 없고 자극에 무반응하는 행동상태로 정의합니다. 수면은 크게 렘(REM)수면과 비렘(NREM)수면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 렘(REM)수면

 

뇌의 활성, 근육 무긴장, 급속 안구 운동을 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쉽게 말하면 몸은 마비상태이지만, 뇌에서는 활발한 활동 상태를 보이는 것입니다. 

몸은 자고 있지만, 뇌가 깨어 있는 경우의 수면 상태를 말하죠, 쉽게 말해 꿈을 꾸게 되는 경우가 바로 렘수면 상태인 것입니다. 

 

  • 비렘(NREM)수면

 

수면의 깊이와 비례하여 1단계~4단계까지 구분되며, 몸은 움직일 수 있지만 뇌 활동 상태는 비활동적인 시간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즉, 깊은 잠을 자는 상태가 바로 비렘 수면 상태입니다. 

 

2. 코골이

 

 수면 중 공기가 통과하는 상기도가 충분히 열리지 않아서, 좁은 기도를 통과하는 공기에 의해 목젖, 연구개, 혀뿌리(뒤쪽)가 떨려서 나는 소리가 바로 코골이 입니다. 즉, 기도가 좁아서 발생하는 것이죠. 

단순히 잠을 자는 동안 시끄러운 소리로 주변에 피해를 주는 것 뿐만 아니라 다양한 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코골이를 단순하게 생각하면 안되고 수면장애로써 생각을 해야하고 교정해야하는 것이죠. 

 

 

3. 수면 무호흡증

 

 다른 동물들과 달리 인간은 반듯이 누워서 잡니다. 잠을 자는 동안 입안의 혀, 입천장, 목젖 등이 뒤로 처지게 됩니다. 기도를 통해 공기와 마찰을 일으키게 됩니다. 

기도가 완전 폐쇄될 때 호흡이 정지되는 질환을 말합니다. 기도를 상기도와 하기도로 구분하면 수면 무호흡증은 상기도 폐쇄 현상으로 생깁니다. 

 

상기도는 콧구멍에서 시작하는데, 코의 가장 뒤쪽인 비인두를 거쳐 혀 뿌리가 있는 구강 인두와 하인두를 거쳐 하기도로 연결됩니다. 이러한 상기도 연결부위 중 어느 곳이 막히면 수면장애가 발생하는 것이죠. 

 

수면 중 10초 이상 숨을 쉬지 않는 무호흡이 1시간에 5회 이상 나타나는 경우를 바로 수면 무호흡증이라고 합니다. 

병원에서 수면 다원검사를 실시하는데, 이 검사를 통해서 수면 중 상태를 확인해야 합니다. 

 

 

 

4. 수면다원검사

 

 단순한 코골이 인지 아니면 심각한 수면 무호흡증인지 알아보기 위해서는 반드시 검사를 해야만 합니다.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을 진단하는 대표적인 검사가 바로 수면다원검사입니다. 

 

수면 중 생리지표를 종합적으로 검사하는 것인데, 코골이와 동반하는 수면무호흡증의 정도, 뇌파, 안구운동, 혈압, 수면 자세, 혈액내 산소포화도, 턱 근전도, 심전도, 호흡량, 호흡노력 등을 종합적으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수면 무호흡증 외 기면증, 불면증 등 수면 관련 모든 질환의 진단에도 기본이 되는 검사입니다. 

 


현대사회에서의 질 좋은 수면은 필수입니다. 잠이라도 편하게 자야된다는 마인드가 있는 분들은 수백만원어치의 베개와 침대 등에 투자를 과감하게 하는 분들도 흔하게 볼 수 있죠. 

 

금연을 하고, 건강한 음식을 섭취하고, 음주량을 줄이고, 1시간 이상 신체활동 즉, 운동을 하고, 정상 체중을 맞추도록 체중감량을 하고, 콜레스테롤 조절하고, 혈압 조절하는 등의 노력은 필수일 정도로 질 좋은 수면을 위해서는 해야할 것이 많습니다. 

 

내가 요즘 코골이가 심하고, 잠을 자다가 숨을 안쉬기도 하고, 피로가 풀리지 않고 점점 피로도가 쌓여간다면

질 좋은 수면을 위해서 무언가를 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렘(REM) 수면 행동장애 자가진단표>
1. 나는 가끔 매우 생생한 꿈을 꾼다.
2. 내 꿈은 종종 공격적이고, 행동을 동반하는 내용이다
3. 내 꿈 내용은 밤에 한 행동과 대체로 일치한다.
4. 자는 동안 내 팔이나 다리를 움직이는 경우가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5. 자는 동안 내가 한 행동으로 나 자신 혹은 함께 자는 사람을 다치게 하거나 거의 다치게 할 뻔 했던 적이 있다.
6. 수면 중 나의 움직임으로 잠에서 깬 적이 있다.
7. 잠에서 깬 직후, 꿈 내용을 대부분 기억한다.
8. 신경계통의 질환(뇌졸중, 머리외상, 파킨슨, 하지불안증후군, 기면증, 우울증)을 갖고 있다.
9. 잠을 잘 자는 편이 아니다, 수면 중 자주 깨고 잠의 질이 좋지 않다.
10. 꿈을 꾸는 중 다음과 같은 일이 일어난 적이 있다.
(말을 한다, 소리를 지른다, 발로 찬다, 헛손질을 한다, 침대 주변의 물건을 떨어트린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