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남성 & 여성 생식기계/내 몸 건강 꿀팁

백일해, 6000% 급등

by 건강한콩알두알 2024. 7. 31.
안녕하세요, Kong-AL 입니다.

 



"백일동안 콜록콜록"

백일동안 기침한다는 백일해, 소아 감염 질환 중 전염력이 가장 강한 질환 중 하나입니다. 

건강한 성인에게는 치명적이지 않을 수 있지만, 면역력이 약한 영유아에게는 생명의 위협이 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백일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백일해

 

 Bordetella pertussis 백일해균 감염에 의한 급성 호흡기 질환을 의미합니다. 

 

기도에서의 감염으로 발생하는 질환인데, 초기 증상은 재채기, 콧물, 미열, 약한 기침을 동반할 수 있으며  일반적인 감기와 비슷합니다.

감염 후 2주 동안 기침이 악화되어 심각하고 강한 기침을 반복하다가 다음 숨을 쉬기 전 '흡'하는 소리를 내기도 합니다. 

기침은 수개월 지속 될 수 있으며 밤에 증세가 악화되기도 합니다. 

폐렴, 발작, 뇌 손상, 사망과 같은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백일해에 감염된 사람이 기침 또는 재채기를 하거나 긴밀하게 접촉할 경우 쉽게 전염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증상이 심하지 않은 경우에도 전염이 될 수 있으며, 기침이 시작 된 후 최대 3주까지 사람에게 전염시킬 수 있습니다. 

 

2. 전염

 

감염된 사람이 기침이나 재채기 등을 할 때 비말을 통해서 전파가 가능합니다. 

유증상 감염자의 침, 콧물 등이 묻은 물건을 통해서도 간접 전염이 가능하기 때문의 소독은 필수입니다. 

 

3. 증상

 

일반적으로 잠복기를 7~10일(최소 4일~최장 21일)입니다. 

증상은 다양하지만 3단계로 진행이 됩니다. 

 

카타르기

1~2주
증상은 일반 감기와 비슷하며, 전염력이 가장 높은 시기입니다. 

콧물, 재채기, 가벼운 기침이지만 점점 증상이 심해집니다. 
경해기

4주 이상
매우 심한 기침, 발작성 기침으로 밤에 더 흔하고 하루 평균 15회 이상 발생합니다. 

숨을 들이 쉴 때 높은 소리의 '흡' 소리가 나는 특징이 있습니다. 

소아와 아기는 기침을 하는 동안 얼굴이 파래질 수 있으며, 구토를 하거나 탈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백일해 면역력이 없는 갖고 내 접촉자에서는 70~100% 전파가 가능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회복기

2~3주
발작성 기침이 서서히 줄면서 2~3주 내로 사라집니다. 

 

4. 예방

 

가장 좋은 예방법은 백신접종입니다. DTaP 백신이 백일해에 대해 80%이상의 방어 효과가 있다는 것이 입증이 되었으며, 기초 접종 후 3~5년간 지속되고 추가 접종시 더욱 장기간 지속될 수 있습니다. 접종 후 효과는 10년 동안 서서히 효과가 감소합니다. 

백일해는 디프테리아, 소아마비, 파상품과 같이 무료로 접종이 되므로 꼭 접종하시기 바랍니다. 

 

DTaP 예방접종
기초 접종 1차
생후 2개월
2차
생후 4개월
3차
생후 6개월
추가 접종 4차
생후 15~18개월
5차
4~6세
6차
11~12세

 

사진출처 : 질병관리청

 

5. 격리

 

백일해 진단을 받으면 전염기간 동안 학교, 어린이집, 유치원 등 등교 등원을 하지 말고 집에서 격리를 해야 합니다. 

이는 담당 주치의와 상의를 하고 필요 서류를 발급받아 해당 기관에 제출하여 출결에 피해가 가지 않게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백일해 환자와 접촉한 가족 및 지인은 진료를 꼭 보시기 바랍니다. 

 


 

아이를 출산하고 가까운 가족들이나 지인들은 백일해 접종을 하는 것이 요즘 추세라고 합니다. 

그만큼 아이에게 치명적일 수 있기 때문이죠. 

 

https://www.news1.kr/local/sejong-chungbuk/5496557

 

충북 백일해 환자 '작년 5명→올해 308명'…6000% 폭증

사실 앞에 겸손한 민영 종합 뉴스통신사

www.news1.kr

 

우리의 건강 그리고 아이들의 건강을 위해서라도 항상 주의하고, 예방접종으로 만일에 대비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