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남성 & 여성 생식기계/내 몸 건강 꿀팁

어지러워요, 이석증이 아닐 수 있습니다.

by 건강한콩알두알 2024. 5. 31.
안녕하세요, Kong-AL 입니다. 

 


 

어지럼은 17~39%정도의 유병률을 가지고 있으며, 병원을 찾게 되는 가장 흔한 증상 중 하나라고 합니다. 

특정한 단일 질환이 아니라 다양한 질환 및 상태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 증상이기 때문에

다른 증상을 보고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할 수 있습니다. 

 

어지럼이라는 단어는 현훈이랑 혼동되어 사용되기도 하므로 이에 대한 구분도 필요하겠죠.

오늘은 어지럼과 현훈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어지럼증 유형

 

1) 현훈

 자신 혹은 세상이 움직인다, 회전한다라고 지각하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안진(무의식적이고 빠른 눈의 리듬감 있는 운동), 안구 편위(눈동자가 쏠리는 현상) 등의 안구운동장애, 운동실조나 넘어짐, 오심, 구토, 불안 등의 증상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2) 실신성 어지럼

 뇌의 당이나 혈류가 부족할 때 발생하는 증상으로, 정신을 잃을 것 같은 느낌 혹은 아찔한 느낌이 있을 때를 말합니다. 

저혈당, 기립성 저혈압, 부정맥, 울혈성 심부전, 혈관성 미주신경 발작 등에 의한 심박출량의 감소 등에서 주로 관찰됩니다. 

 

3) 균형장애

 누워있거나 앉아 있을 때는 괜찮으나, 서있거나 걸을 때 중심을 잡지 못하고 쓰러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때 현훈이 동반되는 경우 전정계 이상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4) 심인성 어지럼

 몸이 붕 뜬 느낌, 넘어질 것 같은 느낌, 머리 안이 도는 느낌 등 어지럼을 의미합니다. 

공황장애, 광장공포증, 불안장애, 우울증, 신체형장애, 히스테리아, 외상후 증후군 등에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5) 안성 어지럼

 안경을 새로 바꾸거나 시력의 이상 등 처럼 시각계와 전정계의 불일치로 나타나는 어지럼입니다. 

 

6) 복합성 어지럼

 시각계, 전정계, 체성감각계가 복합적으로 있을 때 나타나는 어지럼입니다. 

예를 들어 당뇨, 노화 등이 원인이 됩니다. 

 

7) 가성 어지럼

 두통, 기억력 감소, 피곤 등 어지럼이 아닌 현상을 환자가 어지럽다는 용어를 사용하는 경우 입니다. 

어지럼이 아닌 어지럼인거죠.

 

2. 현훈

 

1). 양성 돌발성 두위 현훈 BPPV Benign Paroxysmal positional Vertigo

 주위 사물이나 자신이 빙빙 도는 것처럼 느끼는 증상을 의미합니다. 보통 어지럼이 30초~1분정도 지속됩니다. 

어지럼이 잠자리에서 돌아 눕거나, 누웠다 일어날 때 앉은 상태에서 일어날 때나 앉은 상태에서 누울 때 흔하게 유발됩니다. 특정한 머리의 위치나 움직임에 유발되기도 하며, 오전엔 심하고 오후에 경해집니다. 

 

 

 

**Brandt-Daroff 운동

BPPV를 해소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가정에서 혼자 할 수 있는 운동입니다. 

이 운동은 어지럼을 야기하기 때문에 내키지 않겠지만, 어지럼을 느낀다는 것이 효과가 있다는 것이므로 조금씩 해보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① 침대 가장자리에 앉습니다. 
② 머리를 왼쪽으로 45도 돌리세요
③ 오른쪽으로 빠르게 누우세요.
④ 어지럼이 멈출 때까지 20~30초 기다리세요.
⑤ 일어나 앉습니다.
⑥ 어지럼이 멈출 때까지 20~30초 기다리세요.
⑦ 머리를 오른쪽으로 45도 돌리고 왼쪽으로 빠르게 누우세요.
⑧ 10분에 5회 사이클로 반복합니다. (1회에 2분)

아침에 5회, 점심에 5회, 저녁에 5회 매일 실시하며, 2주정도 시행해줍니다. 

 

2) 편두통성 현훈 Migrainous vertigo

 편두통 환자들에게 흔히 어지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때 어지럼은 부통 두통이 있기 1시간 이내에 발생하지만, 때로는 어지럼이 반복적으로 발생하기도 합니다. 

편두통 환자에서 다른 질환으로는 설명할 수 없는 반복적 현훈이 관찰될 때는 편두통과의 연관성을 고려해봐야 합니다. 

이때 편두통과 현훈의 연관성이 보이면 편두통성 현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편두통성 현훈의 치료는 편두통의 치료와 같지만 어지럼 발작 등 다른 증상이 있을 때를 대비도 해야하므로
꼭 주치의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3) 메니에르병 Meniere's disease

 

 갑자기 발생하여 수 십분에서 수 시간 동안 지속되는 어지럼이 귀 충만감, 이명과 함께 나타나며 발작이 반복됨에 따라 청력이 감소하는 질환입니다. 

대개 발작이 시작되면 귀에 무엇이 차 있는 듯한 느낌이 생기고, 귀가 잘 안들리면서 소리가 나고, 어지럼과 오심 구토 등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발작 예방에는 저염식이 중요하며, 만성화되기 전에 빠른 치료를 받는게 좋습니다. 

 


 

어지럼에는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그래서 A, B, C가 모두 어지럼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어지럼이 별거 아닌 것 처럼 보이지만, 운전이나 업무 등 나의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줄 수도 있는 증상입니다. 

따라서, 대수롭지 생각하지말고 내 몸에 이상신호가 있으면 바로 진료를 보시기 바랍니다. 

내 몸을 지키면 내가 하고자 하는 일들을 도전하기가 수월하니깐요. 여러분 모두 건강하세요!!

반응형

댓글